TOP
닫기

카페 사업계획서 작성법 -2

비즈니스 스터디

카페 사업계획서 작성법 -2사업계획 4단계



STEP 1 : 포커스를 맞춰라!

사업계획서 작성 시에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포커스를 맞추는 것입니다. “이 카페를 통해 큰 돈을 벌겠다”, 혹은 “커피가 좋아서 커피공부만 하겠다”는 식으로 포커스를 맞춰야 한다는 말입니다. 이는 목적을 세우고 수익을 어느 정도 선에 목표를 둘 것인가에서 결정됩니다. 다만 직감적으로 스케치를 그리는 단계이므로 깊게 생각하여 시간 소비를 줄여야 합니다.

STEP 2 : 컨셉, 입지, 메뉴, 금액대를 정해라!

어디에 포커스를 맞출지 생각했다면 이제는 내부 계획을 세워야 합니다. 첫 번째로, 내가 현 단계에서 할 수 있는 것이 무엇인지 정확히 알아야 합니다. 할 수 없는 것을 계획으로 세울 수 없는 법입니다. 다만, 지금은 할 수 없더라도 미래에는 할 수 있다면 그 가능성은 고려해야 한다. 그건 잠재적인 역량이므로 사업계획서에선 놓치면 안 되는 부분이죠. 1단계에서는 빠른 결정을 내렸다면, 2단계는 충분한 시간을 들여 꼼꼼히 작성하도록 합시다.

TIP1 사업계획서에는 과거란 없다.

TIP2 당연한 말이지만, 벤치마킹은 하되 표절은 피하자.

STEP 3 : 시뮬레이션

워게임이란 전쟁 시뮬레이션을 말합니다. 사업계획서를 세운 뒤에는 경쟁업체를 상대로 워게임을 돌려 봐야 합니다. 이 시뮬레이션의 목표는 여기에서는 전 단계에서 설정한 메뉴의 금액대가 경쟁 카페에 비해 경쟁력이 있는지를 파악하는 것입니다. 만약 금액대가 상대방에 비해 경쟁력이 부족하다면 그 가격대를 낮추거나 그를 상쇄할 수 있는 요소가 사업계획서 내에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만약 그런 것이 없다면 새로 만들어야 합니다. 이 과정에서는 SWOT을 비롯한 STP 등의 기본적인 마케팅 분석 툴이 사용됩니다.

그러므로 STEP 2에서 STEP 3로 넘어왔지만, 다시 돌아가는 경우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지치지 않길 바랍니다. 왜냐하면 준비는 순간이며, 여기서 잘하면 이후의 경영은 영원이 될 것이고, 여기서 대충 넘어간다면 당신의 경영도 순간이 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물론 확률적인 이야기입니다.

TIP : 경쟁사 사장보다 당신이 경쟁사에 대해 더 알고 있을 때까지 분석하라.

STEP 4. 손익분기점 예상

처음부터 대박이 나면 좋겠지만, 현실은 그렇게 녹록하지 않습니다. 아무리 준비를 잘 하더라도 손익분기점을 돌파하기까지 필요한 시간은 견뎌야만 하는데요. 그러므로 초기투자비를 생각하고, 한 달 단위로 소요 비용 및 예상 수익을 계산, 손익분기점에 언제 도달할 수 있는지를 예측해야 합니다. 만약 여기서 버틸 수 없다는 결론이 난다면 아쉽지만 여기서 카페 창업은 다음 기회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성적으로 아닌 것이라 알지만, 믿고 싶은 것을 믿어버리는 마음으로 인해 억지로 사업을 시작했다가는 그 기회가 마지막이 될 수 있음을 잊지 말아야 할 것입니다.

4e3c57d38f61aee8b706c34cb48dc394_1559205951_933.jpg

CUP

추천(2) 비추천(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