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두의 신선도 유지 기간이 궁금해요
김대건|작성일 : 18-11-04|조회수 3,295
원두를 오래두면 향과 맛이 떨어진다고 들었습니다. 그렇다면 원두의 풍미와 맛은 언제부터 떨어지며 언제 먹을 때 가장 맛있는지 궁금합니다.
원두는 산소와 만나기 시작하면 빠르게 산패하기 시작합니다. 빵과 같은 원리입니다. 커피를 볶은 직후에는 이산화탄소가 많이 배출되어 만일 가스가 빠지지 않는 통에 보관하면 병을 오픈 할 때 펑 하는 소리가 나고 가스가 제대로 빠지지 않아 맛도 좋지 않습니다. 그래서 원두는 볶은 지 얼마 안돼 ‘과도하게’ 신선한 커피 보다 2~3일의 숙성 기간을 거친 것이 맛도 좋습니다. 원두를 가장 맛있게 먹는 시점은 로스팅 된 정도나 보관방법, 장소, 분쇄여부에 따라 다릅니다.
원두를 갈면 공기와 만나는 표면적이 넓어져 맛과 향이 더 빨리 변하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갈지 않고 보관하는 게 좋습니다. 잘못 보관하는 대표적인 방법이 냉장고 보관인데 커피는 다른 냄새를 빨아들이는 성질을 가지고 있어서 냉장고 안에 보관할 경우 다른 음식 냄새를 빨아들여 커피의 맛과 향을 변화 시킵니다. 또 냉장 보관 되어 있던 원두가 실온에 나오면서 온도 차에 의해 수분이 생기는데 이 또한 맛과 향에 안 좋은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원두는 최대한 공기와 수분이 닿지 않는 곳에서 보관해야 합니다. 보통 원두의 유통기한으로 제조 후 1년이 으로 표시합니다. 1년이 지나더라도 건강에 지장은 없지만 커피의 향미는 휘발성이 강하기 때문에 로스팅 후 3주 이내에 먹는 것을 추천합니다. 처음 먹었을 때의 맛을 떠올려 향과 맛이 많이 달라졌다고 생각되면 가급적 빨리 드세요.
답변 : 커피 플레이트 바이 베로키오 대표 주수현
18-11-04 04:17:06 좋아요(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