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격적인 분석에 앞서 표준국어대사전은 마케팅을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 있다.
‘제품을 생산자로부터 소비자에게 원활하게 이전하기 위한 기획 활동’.
다시 말해, 생산자가 상품을 판매하기까지 실행하는 일련의 모든 활동이 마케팅에 속한다는 뜻이다.이 지점에서 마케팅을 단순히 판매 촉진 활동인 ‘홍보’와 동의어로 취급하는 많은 이의 맹점이 드러난다. 상품을 본격적으로 제조하기 전인 기획 과정에서부터 마케팅은 시작돼야 한다. 이를 카페에 접목하면 카페 창업을 구상하는 단계에서부터 마케 팅이 수반돼야 한다는 해석이 도출된다. 하여 ‘성공적인 마케팅을 위해 무엇을 알아야 하는가?’라는 질문은 ‘카페 창업 시 무엇을 따져야 하는가?’라는 질문과 맥을 함께한다.
상권, 메뉴, 가격, 인테리어, 주요 타깃 고객을 포함하여, 입점하고자 하는 지역의 부동산 현황, 거주 인구의 소득수준, 대중의 관심도 등 경제·통계학적 정보를 아울러 숙지해야 한다. 카페를 여는 데 있어 이렇게까지 심층적인 정보를 수집할 필요가 있나 의문이 들 수 있지만 결코 이를 간과해선 안 된다. 고객들의 소비심리 및 매출과 직결되는 요인들인 만큼, 각 요소들을 면밀히 탐구해야 승기를 잡을 확률이 높아질 것이다.
카페 분석 시 참고할 만한 사이트들
1️⃣소상공인 상권정보 시스템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서 운영하는 시스템으로 전국의 동 단위 상권 분석 결과를 제공한다. 원하는 정보의 심도에 따라 ‘간단분석’과 ‘상세분석’ 두 가지 서비스를 골라 이용할 수 있다. 간단분석은 업종 을 선택하고 원하는 지역을 선택하기만 하면 결과가 출력되는 손쉬운 방법.
월평균 추정 매출, 월평균 배달주문건수, 요일·시간대별 배달 주문 비율, 업소 수, 일평균 유동인구 등의 기본 상권 정보를 간명히 보여준다.
상세분석은 보다 디테일한 반경 설정을 지원하며, 매출 영 향 변수와 유사 상권 지역, 추천 업종, 입지 유형 분석 등 심층적인 정보를 제공한다. 특히 부동산 정보, 초기 투자 비용, 월 매출·비용을 입력하면 기간별 목표매출과 손익분기점, 추천 타깃 등의 솔루션을 제공하는 ‘수익분석’에 주목하자.
예비사업자라면 사업의 청사진을, 현 사업자라면 난항을 겪는 사업의 문제 원인을 점검할 수 있다. 매달‘카카오 알림톡’, SMS, 이메일로 보고서를 발송해 주는 구독 서비스 를 지원하므로 매달 번거롭게 사이트에 접속할 필요도 없다.
2️⃣서울시 우리마을가게 상권분석 서비스
서울 내 상권 관련 빅데이터를 토대로 생활밀착 100개 업종의 다양한 정보를 제공한다. 소상공인 상권정보 시스템과 달리 분석 지역이 서울로 한정돼 있고, 반경 100m부터 1km까지 골목상권 단위의 세밀한 분석이 가능하다.
점포 수, 매출, 유동인구, 주거인구 상승률이 높은 트렌디한 상권을 파악할 수 있다는 것 또한 강점이다. 서비스는 크게 현 사업자를 위한 ‘나는 사장’과 예비창업자를 위한 ‘나도 곧 사 장’으로 나뉘어 있다. 전자에서는 운영 중인 점포의 위치와 업종을 선 택하고, 보행권역 또는 반경·다각형 영역을 지정하여 점포 주변을 분석할 수 있다. 분석 결과는 업종분석, 매출분석, 인구분석, 지역(배 후지)분석 네 가지로 분류되며 신생기업 생존율, 프랜차이즈와 일반 점포 비율, 평균 영업기간 등 소상공인 밀착형 정보를 포함하여 소득 수준과 임대시세, 아파트 현황 같은 기타 참고 자료를 확인할 수 있다.
나도 곧 사장에서는 업종 선택과 지역 선택에 도움이 되는 정보를 제공한다. 동 단위 검색을 통해 거시적인 사업 구상이 가능하다. 경영 환경과 전략을 진단할 수 있는 ‘자가진단’은 기사 작성일(8월 5일) 기준 베타서비스로 운영 중이다.
홈페이지
golmok.seoul.go.kr
3️⃣네이버 지도
발로 뛰며 획득한 정보만큼 생생한 것도 없지만, 여러 이유로 모든 경 쟁 매장을 방문할 수 없는 것이 현실이다. 이러한 문제로 고민하는 이들에게는 ‘네이버 지도’ 활용을 추천한다.
포털에 등록된 점포들의 분포, 주소, 소개 글, SNS, 판매 메뉴, 방송 출연 여부를 비롯한 기본 정 보를 쉽게 비교할 수 있다. 또한 네이버 지도는 포털 내외부의 빅데이터 분석을 기반으로 한 정보를 ‘데이터랩’ 섹션에서 제공한다. 시간 대별 검색 인기도, 연령별·성별 인기도, 테마키워드를 간편히 확인 할 수 있다.
더불어 하단의 ‘방문자 리뷰’를 필히 놓치지 않을 것을 권 한다. 네이버 예약, 주문, 영수증을 인증한 실방문자만 리뷰를 등록 할 수 있어 높은 신뢰도를 자랑한다. 많게는 천 단위를 넘어가는 리뷰 를 일일이 확인하는 일은 그 자체로 곤혹스러운데, 이를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리뷰를 20개 이상의 키워드로 세분화하고 인포그래픽으로 표현해 경쟁 매장에 대한 소비자의 반응을 빠르게 확인할 수 있다. ‘다이닝코드’, ‘망고플레이트’, ‘식신’ 등 식음료 리뷰 플랫폼 연동 링크 를 지원한다는 점도 특징이다.
홈페이지 map.naver.com
4️⃣네이버 데이터랩
대중의 선호와 관심의 척도인 검색 트렌드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는 사이트.
네이버 이용자의 검색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분야별 인기 검색어, 검색어 트렌드, 지역통계 등을 제공한다. 카페 운영자가 효율적 으로 활용할 수 있는 항목은 ‘지역통계’ 섹션이다. 광역시·도와 시· 군·구 단위로 혹은 커피 연관어별로 관심도를 헤아리고, 하위 항목 ‘카드사용통계’에선 ‘비씨카드’ 이용자들의 월별 카드사용통계를 파악 할 수 있다. 또한 ‘검색어트렌드’에서는 대중의 전반적인 관심도를 가 늠할 수 있다. 개별 카페의 구체적인 분석보다는 이에 간접적으로 활 용하거나 참고할 수 있는 산업 동향과 트렌드 가늠에 유용하다.
홈페이지
네이버 데이터랩
datalab.naver.com